본문 바로가기
건강이 최고/우리의 몸

[변비와 치질]수술 전 후로 치질에 좋은음식과 안 좋은 나쁜음식은?

by 이안.kim 2023. 5. 15.
반응형

치질

Q. 치질(치핵)에 대한 정보는?

치질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부르는 명칭이고 정확하게 질병으로는 치핵이라고 명해야 합니다. 치핵은 소화기 질환으로 분류되며 채 핵은 항문과 직장에 존재하는 치핵 조직이 항문 밖으로 빠져나와 생활의 불편을 주는 것입니다.

 

Q. 변비로 인한 치질에 수술 전 후로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유전적, 변비, 과음 등의 여러가지 이유로 치질에 걸리게 되는데 기본적으로 치질 예방하여 수술을 안 하려고 하면 식습관 개선이 가장 중요합니다.

 

치질예방이나 수술 후 치질 재발을 막기 위해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이나 유산균이 들어가 있는 음식, 수분과 비타민 등을 챙길 수 있는 음식에 관심을 둬야 합니다.

 

식품 중에 식이 섬유가 풍부한 식품별로 정리해봤습니다.

 

곡류 현미, 보리, 율무, 수수, 팥, 조, 잡곡, 두부, 대두, 감자, 고구마, 미숫가루, 옥수수, 밤등이 존재합니다.

 

채소류 양배추, 느타리버섯, 표고버섯, 취나물, 두릅, 도라지, 미나리, 고추, 당근, 가지, 셀러리 등이 있습니다.

 

과일류 사과, 배, 귤, 오렌지, 키위, 포도, 수박 등이 존재합니다.

 

견과류 호두, 아몬드 등이 있고

 

해조류 미역, 다시마, 파래, 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Q. 치질 예방 자가치료법 및 치질에 바르는 연고는?

[치질]치핵, 치열, 치루 증상 및 자가치료법과 바르는 약 연고 추천, 사용방법(광고x)

 

[치질]치핵, 치열, 치루 증상 및 자가치료법과 바르는 약 연고 추천, 사용방법(광고x)

Q. 치질(치핵)이란? 치질이라고 일반적으로 부르고 있는데 정확한 병의 명칭으로는 채핵이 맞습니다. 항문 주위에서 발생하는 치루, 치열, 내치핵, 외치핵을 치핵이라는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습

studykairos.com

 자가치료로도 치질 개선이 되니 치질에 걸린 분은 참고하였으면 좋겠습니다.

 

 

Q. 변비와 치질에 좋은 식이섬유란?

식품 중에 채소, 과일, 해조류 등에 많이 들어가 있는 섬유질 또는 셀룰로스로 알려진 성분으로 사람의 소화효소로는 소화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되는 고분자 탄소화물입니다.

 

사람들이 섬유질을 적어 먹어 대장암을 비롯한 심장병 당뇨병 등의 성인병이 많다는 학설이 나오며 사람들의 섬유질에 관심도가 높아졌습니다.

 

섬유질은 채소의 질긴 부분(셀룰로스), 무의 갈색 색소(리그닌), 과일 속의 펙틴, 미역 다시마의 끈적끈적한 성분(알긴산) 특히 버섯류에 많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식이섬유는 1일 필요량은 25~30g이고 섬유음료로 팔고 있는 것들은 100ml 정도로 식이섬유의 양으로는 5ml 정도 들어 있습니다.

 

Q. 치질에 효과가 좋은 음식은?

호두의 지방성분은 단단한 변을 묽게 만들어서 장에서 편하게 내려오게 됩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장운동이 활발해져 장의 염증 및 세균을 없애주어 치질 증상 개선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은 장운동을 도우며 비피두스균을 증식시키고 세균은 억제하여 체내 노폐물을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장 운동이 활발하여 변비와 치질 예방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도토리묵 도토리에 아콘사은 인체 내부 중금속 및 유해물질을 흡수하여 배출시키는 작용을 하며 설사를 그치게 하여 장을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요구르트 유산균은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을 촉촉이 만들어 변비 치료에 도움이 되며 치질 수술 후 화장실에 대한 고통을 줄여 줍니다.

 

Q. 치질과 변비에 좋지 않은 나쁜 음식

음주 하는 것으로 장에 자극을 줘서 기능을 떨어지게 만들어 설사나 변비가 생겨나게 만들고 치질 혈관을 붓게 만들어 치질이 생기기도 쉽고 치질이 있다면 더욱 악화시키게 만듭니다.

 

자극적인 음식으로 고추, 후추, 생강 같은 맵고 자극적이어서 직장과 항문에 자극을 줘서 치질이 생기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에 타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과도한 섭취의 경우 변비를 유발할 수 있어 적당한 양을 먹는 게 좋습니다.

 

카페인 음식 커피, 콜라 같은 음식은 장의 수분을 빨아들여 변비가 생기게 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치질 예방을 위해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가공식품과 인스턴트식품 특징은 섬유소가 적고 방부제, 감미료가 첨가되어 치질에 악영향을 끼치고 장의 정상적인 신진대사 활동을 방해하여 변비와 치질엔 최악입니다.

반응형

댓글